TODAY VISUAL CREATIVE ACADEMY

Tomorrow never comes
A day like today really lifts our spirits
Let the wind blow as hard as it will we must set sail today.

나의꿈을 이룰 수 있는 그 시작, 합격

TODAY ACADEMY Major Inform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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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이란,

정보화 사회에서 시각을 통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는 시각적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시각디자인은 많은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급속도로 그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즉, 초기에 평면적인 인쇄매체에 의존했던 것과 달리 TV, 컴퓨터의 등장에 힘입어 영상매체에 의한 컴퓨터그래픽, 전시박람회 같은 입체 공간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시각 전달 영역까지 그 범위가 확대될 것이다. 시각디자인과는 크게 그래픽디자인과 영상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은 우리가 접하는 신문, 잡지, 포스터, 팜플렛, 포장 등과 같이 인쇄에 의한 프로세서를 통하여 제작되고 정보를 취급하는 인쇄매체의 결과물을 말하며, 영상디자인은 컴퓨터그래픽 등의 영상과 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 주로 영화기구와 재생장비를 통해 정보 전달을 취급하는 영상매체디자인을 말한다. 시각디자인과를 배우는 분야가 다양한 만큼 졸업 후 다방면의 취업이 가능하다. 대학원 직학은 물론이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반에 걸친 취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 과거 기업의 홍보실과 공고 대행사로 편중되던것과 달리 최근에는 캐릭터가 강한 디자인 회사의 선호도가 높고, 급격히 부상중인 케이블TV, 멀티미디어, 영화제작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그리고 뛰어난 감각과 아이템을 이용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한다.

교육목표

시각디자인과는 시각정보의 전달 및 상품과 서비스의 유통과정에서 직면하는 각종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각디자인과는 현대산업사회에서 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양상으로 변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건실한 예술적 기량과 개성적이며 창의적인 조형 감각을 지닌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시각디자인에서는 사물의 이미지를 인쇄 및 영상매체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종합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그래픽디자인과 영상디자인, 디자인콘텐츠 등을 공부합니다. 또한 시각디자인론, 시각디자인실습, 사진영상, 광고디자인, 포트폴리오, 색체실습과 같은 과목을 통해 함께 익히게 될 것입니다.

시각디자인론기초적인 시각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며 시각기초의 상징인 수조를 형태심리와 지각 심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시각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과 원리의 배경을 학습시키기 위하여 세미나, 프리젠테이션, 독서와 리서치 등의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그래픽디자인시각 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 매체에 속하여 주로 포스터디자인,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CJ(B.I)디자인, 포장디자인 등의 다영한 분야들을 직접제작 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익힙니다.
광고디자인광고디자인 과목을 시각디자인 분야 중 인쇄매체와 영상매체에 포함됩니다. 광고는 산업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용도의 대해 체계적으로 논리적인 이론학습과 이것을 바탕으로 실제 제작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배움으로서 아이디어 창출과 방법론을 익힙니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인컴퓨터를 디자인 도구로 사용하여 평면, 입체그래픽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컴퓨터가 지닌 고도의 기능을 이용하여 평면, 입체 이미지를 조작 운영하는 그래픽 처리 능력을 개발하는 능력을 익힙니다.
시각디자인 실습그래픽디자인의 전 과정과 영상매체(TV광고, 영화광고, 웹 광고) 그리고 라디오 광고와 건축물 실내, 외의 모든 SIGN물, 이벤트성 제작문들의 기획과 제작과정을 실제 경험함으로써 디자인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 능력을 배약합니다.
설치대학

국민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세종대, 이화여대, 가천대, 단국대, 명지대, 용인대, 인천대, 인천카톨릭대, 중앙대, 평택대, 협성대, 관동대, 상지대, 세댕대, 청주대, 충북대, 건양대, 공주대, 목원대, 상명대, 선문대, 충남대, 한발대, 한서대, 호서대, 경성대, 동명대, 부경대, 부산대, 울산대, 경주대, 계명대, 대구카톨릭대, 대구대, 대구학의대, 동국대, 영남대, 전주대, 광주대 등

졸업후 진로

광고디자이너, 포장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아트디렉터, 편집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컴퓨터 그래픽디자이너, CD-ROM제작, 웹디자이너 및 애니메이터 이밖에 교직이나 디스플레이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팬시 및 캐릭터디자이너 등이 시각디자인 전공자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니다.

관련 자격증

실기교사, 샵마스터,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우용기능사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좋아하는 것은 많이 해봐야한다. 단순히 자고 싶다고 자고, 먹고 싶다고 먹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누적이 되고 축적이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자기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있는지 계속 인식을 하려 노력해야 한다.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지, 무엇을 샀는지, 무엇을 만들었는지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고 기록으로 많이 남겼으면 한다. 분명 나중에 갈피를 못잡고 의문이 들 때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공업디자인이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제품들의 디자인을 말한다. 잠깐 눈을 도려 주위를 둘러 보자. 책상에 나뒹구는 볼펜, 주방에서 사용되는 냉장고와 전자랜지, 거실 한켠의 TV와 오디오를 비롯해 도로를 질주하는 자동차까지 어느 하나 공업디자인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이 없다. 공업디자인은 이렇게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공산품을 보다 기능적이고 체계적으로 디자인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뿐만 아니라 제품과 제품 시스템 및 그 환경을 발전시키는 것 또한 공업디자인에 포함된다. 이렇게 포괄적인 공업디자인을 세분화하면 제품디자인 자동차를 포함한 운송기 디자인, 환경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건 공업디자인은 인간 생활의 질을 높여 주는 궁극적인 목적에는 변함이 없다. 인간과 호흡하는 제품과 운송기디자인, 인간을 감싸안는 환경디자인, 이 모두 인간을 위한 디자인이다. 공업디자인과에서 배우는 분야는 앞서 언급했듯이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을 포함한 운송기디자인, 환경디자인으로 나우어진다, 공업디자인과 또는 공업디자인 전공이 설치된 각 학교의 특성에 따라 세 전공이 분류되는 학교도 있고 특정 전공만을 심도있게 배우는 학교도 있다. 따라서 공업디자인과라도 무턱대고 지원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세부 전공을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공업디자인과 내에서 배울 수 있는 전공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자동차를 포함한 운송기디자인은 자동차나 오토바이, 자전거 등 움직이는 모든 운송기기의 디자인을 말한다. 여기서는 디자인과 더불어 각 운송기기의 구조와 발전과정, 형태, 구성등의 공학적인 측면까지 습득해야 한다.

교육목표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굿 디자인의 계획적인 제품화 및 상품화를 기본 교육이념으로 삼아 공업디자인에 대한 심오한 이론과 기술을 학제적, 통합적으로 연구한다,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국제적 디자인 혁신을 도출할 수 있는 디자인 관리능력을 지닌 우수한 공업디자이너를 양성하여 지식기반 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 확보와 세계화에 기여함을 목표로 삼는다.

교육 내용

공업디자인과에서는 렌더링, 모형제작, 2D 컴퓨터그래픽, CAD, 아이디어 발상법, 3D컴퓨터그래픽, 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환경디자인, 신학프로젝트, 멀티미디어 디자인, 전시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 포트폴리오, 디자인세미나 등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제품디자인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을 이해하여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을 창조하도록 합니다.
문화상품디자인문화경쟁시대로 진입한 현대사회에서 상품의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문화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배웁니다.
자동차디자인자동차 디자인은 자동차 내,외부의 기능적 형태 및 색채를 계획하고 창출하는 활동으로 정해진 기업 목표와 기술목표를 기준으로 목표시장에 조형적, 기능적 특징을 부여하여 창조적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 모델을 만드는 거이 기능과 역할을 배웁니다.
CAD3차원(입체)제도에 적합한 Rhino-3D의 사용능력을 개발하고 CAD와의 상호연결관계를 이해하여 2차원의 도면을 입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디자인 그래픽스상호간의 원활한 활용을 학습하여 디지털 매체 제작 전반에 걸친 통합된 그래픽 프로그램의 사용능력을 극대화합니다.
3D-모델링3D-Studio Max의 Mapping 시뮬레이션 등의 고급기술을 습득하고 타 프로그램과 호환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설치대학

경희대, 단국대, 국민대, 동덕여대, 명지대, 서경대, 서울대, 서울과기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한성대, 한양대, 홍익대, 한국예술종합학교, 경기대, 경원대, 대진대, 용인대, 한세대, 강원대, 상지대, 남서울대, 삼척대, 극동대, 대전대, 서원대, 목원대, 세댕대, 영동대, 중부대, 청주대, 한서대, 가야대, 경남대, 경산대, 계명대, 대구대, 동서대, 동아대, 동의대, 부경대, 신라대, 영남대, 울산대, 인제대, 창원대, 한국산업대, 한동대, 광주대, 군산대, 세한대, 우석대, 서남대, 여수수산대, 원광대, 전분대, 전분산업대, 제주대, 초당산업대, 조선대, 한려산업대, 한일신학대, 호남대

졸업후 진로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 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 무대디자인까지 그 진출분야가 다양하다. 전자제품과 인테리어디자인 방면의 꾸준한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 디자이너로의 진출 또한 유망하다. 뿐만 아니라 입체를 물론 평면디자인까지 섭렵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시각디자인과 공유할 수 있는 직업도 늘고 있어 컴퓨터를 이용한 3D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컴퓨터 애니메이션도 공업디자인 전공자들에게 전말 있는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자격증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포장산업기사, 염색가공산업기사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21세기 성장 동력원으로써 그 중요도가 점점 높아ᄀᆞ는 디자인 산업을 이끌 수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이 핵심이다. 따라서 입체적인 것을 좋아하는 학생, 첨단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 우리의 주번에서 자신의 주체가 되어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이라면 지원해 보길 바랍니다

의상디자인이란,

기본적으로 작물, 가죽, 금속, 비닐 등 여러 가지 소재를 가지고 우리가 입을 옷을 만드는 전 과정을 말한다. 그럼 옷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옷을 단순히 신체를 가리고 보호하는 일차적인기능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할에 상응하는 자신의 위치와 입장을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오늘날 의상디자인은 인간의 멋을 가장 먼저 표현해내는 분야로서 인간생활과 한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렇듯 옷이 가지는 의미는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은데 이러한 모든 의미들을 포괄하여 학문화한 것이 의상디자인학이다. 의상디자인 관력학과에서는 의상디자인뿐만 아니라 패션기획, 특수소재, 개발, 스타일링, 공간연출에 대한 전 과정의 총체적인 체험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무한한 개발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전문인력을 키워내고 있다. 의상, 패션분야가 여학생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과거와 달리 남학생들의 지원률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목표

의상디자인학은 내면의 감추어진 감성과 창조에 대한 호기심을 패션으로 승화시켜서 입는 옷에 대한 아름다움과 개성 및 가능성을 부여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의상디자인학과는 텍스타일과 예술을 접목시킴으로써 공학과 예술의 조화로운 만남으로 국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 급속도로 변화하는 패션산업에 부응하는 창의력 및 자유로운 표현 능력을 갖춘 국제적 감각을 지닌 패션전문 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의상디자인학과에서는 동, 서양 복식을 통하여 각 시대마다 나타나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하고자 하고 의류 제품에 대한 디자인과 구성 및 소재와 관련 부자재 등 의상디자인 전반의 지식을 연마하여 첨단의류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입니다.

텍스타일 디자인텍스타일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배우며 어패럴 용도에 적합하도록 스트라이프 패턴, 체크무늬, 기타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문양 등에 대해 배웁니다.
디자인 드로잉의복 디자인에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는 과정으로 인체 프로포션 및 포즈에 대하여 기초실기를 실시하고 작물의 표현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패션 디자인의상 디자인의 기초이론을 배우는 과정으로 의상 디자인의 요소, 실루엣, 장식, 색채, 재료, 문양에 대하여 배우고 각 요소의 조화 있는 조정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의복환경학환경의 여러 인자들에 대하여 다룸으로써 지역이나 극서지역에 적합한 의복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지식에 대해 배웁니다.
의복구성인체의 구조 및 동작에 따른 관찰을 토대로 의복제작을 위한 바디스, 슬리프, 스커트, 슬랙스 등의 기본 원형 구성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제도와 제작 실습을 합니다.
설치대학

조선대, 수원대, 서경대, 목원대, 홍익대, 단국대, 계명대, 평택대, 대전대, 건양대, 청운대, 대구예술대, 동덕여대, 순천대, 세명대, 동명대, 대구한의대, 동양대, 호서대, 건국대, 덕성여대, 강릉원주대, 호남대, 성균관대 등

졸업후 진로

의상 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가장 많은 진출을 보이는 분야는 패션디자이너와 패션디스플레이어, 스타일리스트, 컬러리스트, 머천다이저, 의상코디네이터 등이다. 이밖에 복식디자인 교육계나 학계에 몸담을 수 있고 개성적인 소질을 살려 영화, 연극, 방송국의 의상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의 토탈 디자인 개념의 흐름으로 액세서리 디자이너, 모자디자이너, 가방디자이너 등의 직업의 한 분야도 생겨났다. 기타 어패럴디자이너, 패턴디자이너, 텍스타일디자이너, 패션일러스트레이터, 메이크업디자이너, 코디네이터, 인테리어디자이너, 패션 정보계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실기교사, 샵 마스터

섬유디자인이란,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 기능적이고 세련된 아름다움이 내포되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미술 분야가 바로 섬유공예다. 섬유공예에서는 실을 짜거나 염색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기법으로 꼽히는데 현대에 와서 이 실은 단순히 섬유에 국한되지 않고 종이, 대나무, 밧줄, 철사 등 모든 선이 되는 것을 재료로 하고 있어 오브제 미술의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섬유공예는 섬유 즉 선이 되는 모든 재료로 이루어낸 평면 또는 입체의 구조물을 통칭한다.

교육목표

섬유디자인은 인간 생활과 가장 밀접한 재료인 작물에 일정한 변화를 가하여 용도에 적합한 직물로 전환 시키는 과정입니다. 섬유디자인학과는 창의적인 디자인으로부터 섬유 및 패션 산업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응용력, 독창성, 추진력 등 전문적인 디자인 개발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예술적 감각과 과학적 사고를 겸비한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섬유디자인에 관한 전문지식으로 풍요로운 생활 환경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섬유디자인학과에서는 섬유, 직물 등을 소재로 한 다양한 표현수단을 이해하기 위해 디자인의 과정과 기법, 재료의 특성 등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섬유디자인론섬유는 단순한 섬유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과학, 예술, 문화 등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어왔음을 이해하고 섬유디자인의 전반적인 지식을 배웁니다.
기초염색염색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염색 실기를 중심으로 염색 이론 및 다양한 재료와 기법에 대해 배웁니다.
염색기법연구다양한 염색의 소재와 기법을 경험함으로써 아이디어와 재료, 기법의 상관관계에 대해 배웁니다.
직조숙련된 수공능력의 중요성과 그동안 습득해온 다양한 기법들을 발전시킴으로서 개개인의 생각을 시각적 요소를 이용하여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창조하기 위한 기본을 배웁니다.
섬유패션디자인섬유디자인의 기초위에서 패션디자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연구하고, 다양한 이미지 발상에서부터 트랜드에 맞는 디자인 연구까지 패션디자인 전반에 대해 배웁니다.
설치대학

건국대, 경성대, 단국대, 계명대, 덕성여대, 동아대, 목원대, 부산대, 상명대, 성균관대, 울산대, 이화여대, 조선대, 한세대, 한양대, 홍익대

졸업후 진로

순수작업을 하는 작가, 직물디자이너, 인테리어 분야에서 벽지나 천의 패턴디자인, 패션코디네이터, 머천다이저, 패션관련 잡지 기자, 스타일리스트, 무대미술, 미술의상 분야, 디스플레이어 디자이너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섬유디자인산업기사, 디자인실기교사,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디자인의 본분은 어디까지일지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옷 한번을 완성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옷이 어떤 의미를 갖고 어떤 과정을 거쳐 완성되며 또 제 소명을 다하게 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사용하게 될 소재를 개발하는 일들도 생각해 봐야 한다.

실내디자인이란,

인간이 생활하는데 쾌적하고 효율적이며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실내디자인하면 흔히 레이스 달린 커튼이나, 액자, 가구 등으로 실내를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것이 전부인 줄 아는데 이건 큰 오해이다. 건물을 지을 때 시멘트 골조를 만든 다음부터는 전부 실내디자인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따라서 실내, 외를 통틀어 건물 전체에 대한 통합적인 안목이 필요한 분야이다. 실내디지인과에서는 인간이 생활하는데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제반 요소들을 배우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주거 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예술공간, 스포츠레저공간 등의 공간디자인과 다양한 공간을 활용하는 디스플레이어 디자인, 건출설계에 관한 이론과 함께 CAD 및 디지털 디자인미디어의 활용까지 배우게 된다.

교육목표

실내디자인 전공의 교육목표는 효과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 실내디자이너를 양성하는 일입니다. 다가오는 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의 추구와 함께 차별화, 첨단과학화, 정보화의 요구가 증대되고, 동시에 인간 존중의 삶의 가치도 더욱 중요시 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실내디자인과는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다각적 요소들을 디자인 해결요소로 인식하고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에 대한 추구와 아울러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를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설치대학

국민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숙명여대, 중앙대, 한성대, 한예종, 경희대, 명지대, 용인대, 인천카톨릭대, 중앙대, 협성대, 관동대, 건국대, 극동대, 세명대, 남서울대, 백석대, 상명대, 중부대, 청운대, 한남대, 한서대, 호서대, 계명대, 대구대, 경남대, 경성대, 고신대, 공서대, 신라대, 연산대, 운산대, 인제대, 한국국제대, 우석대, 전주대, 광주여대, 광주대 등

졸업후 진로

실내디자인을 전공하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넓다. 그것은 실내 디자인이 생활과 함께 하는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우선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이나 건축설계사무실, 디스플레이어디자인 사무실에서 실내(건축)디자이너로 일할 수 있다. 각 디자이너나 조명디자이너도 가능하며 연극무대, 방송국등의 무대 디자이너나 백화점이나 전문 브랜드의 디스플레이어도 실내디자인을 전공하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디자인이라는 것은 굉장히 크리에이티브하고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작업이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과제를 던져줬을 때 잔디밭에 나가서 마치 자기가 철학가인 것처럼 고뇌한다고 해서 디자이너가 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의 뒤편을 보면 처절하게 연습하고 복습하고 공부하는 게 뒷받침이 돼 디자이너가 탄생된다. 남들 못지 않게 책도 많이 보고, 살아있는 경험을 많이 해야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멋지고 좋은 타이틀을 갖기 위해선 그만큼 노력과 땀을 흘려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많이 알아야 한다. 그래야 학교에서 1등 한다고 사회에서 1등 디자이너가 되는 게 아니란 걸 알게 된다. 조금 게을러지는 순간 바로 도태 되는 것이다.

멀티영상디자인이란,

우리의 부모님과 선배들은 공터나 골목에서 공을 차고 놀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비디오를 보고 컴퓨터게임을 더 즐긴다. 공터와 골목을 대신하는 영상과 컴퓨터, 멀티미디어는 우리의 환경이며 당연히 우리의 관심사다. 그렇다면 이 분야에서 미술을 하는 친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함께하는 최첨단 예술인이 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는 동화상과 정지화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다루는 기술로 하나의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미디어를 사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로 정의되며 영상은 렌즈를 투과한 비디오부터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여상 속의 음악까지 포함한다. 이 분야에서 디자이너는 눈에 보이는 이미지와 상상 속의 이미지 전체를 영상(사진, 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홀로그램, 가상현실 등)을 표현하는 일을 하게 된다. 멀티미디어, 영상디자인 관련 학과는 이론과 함께 실습을 많이 하는데, 컴퓨터 그래픽과 3D애니메이션, 편집 등의 교육을 통해 졸업 후에 멀티미디어 혹은 영상분야의 전문인력으로 당당하게 커갈 수 있다.

교육목표

방송, 영화의 제작환경이 급속도로 디지털 환경으로 바뀌고 있고 디지털 지상파 및 위성방송을 통하여 채널수가 크게 늘어남으로써 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영상미디어과는 뉴미디어 대충매체환경에서 기획과 제작에 있어서의 전문성을 배양시키고자 합니다. 영상멀티미디어과는 21세기 전략적 육성산업인 영상 산업과 모바일 산업에서 활동할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멀티영상디자인과에서는 아바타캐릭터, 유무선 홈페이지, 플래쉬, 애니메이션, 모바일동영상 등 영상멀티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제작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디자인론디자인의 역사적, 이론적 교육을 통하여 디자인의 생성과정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의 발달 과정과 배경을 이해하고 기존 작품들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 진로에 대한 이론적 사고 및 논리적인 창작능력을 배양합니다.
인간공학/광고디자인인간의 물리적, 생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인간과 기계, 기구, 작업 환경 등의 관계를 연구하며 인간에게 보다 유익하고 편리한 제품과 환경을 창조하기 위한 인간공학적인 이론을 교육합니다.
색채학색의 기본성격 및 특성 파악과 색에 관한 일반적 기능과 심리적 영향을 이해시켜 디자인 전반에서 색채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표현기법디자인 의도를 여러 가지 재료 및 기법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습득함으로써 표현 및 전달능력을 배양합니다.
실내디자인출판물의 다양한 형식과 이에 따른 편집 기법을 익히고 구성 및 레이아웃의 중요 사항들을 포함하여 디자인된 원고가 완료 제작에 이르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설치대학

건국대, 국민대, 동덕여대, 서경대, 숙명여대, 숭실대, 이화여대, 한성대, 한예종, 경희대, 명지대, 용인대, 평택대, 한경대, 한북대, 한양대, 배제대, 홍익대, 성균관대, 영동대, 한서대, 경주대, 동서대 등

졸업후 진로

졸업 후에는 공중파 방송국과 지방 민영방송국, 케이블TV 등에서 일 할 수 있고 영상기획사무실, 영상디자이너로 꿈을 펼칠 수 있다. 또한 광고 디자이너, CD-ROM타이틀제작자, 웹디자이너, 신문사나 잡지자의 편집디자이너 등 진출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관련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멀티영상디자인은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인접 분야와 유기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이외에도 디지털 기술의 진보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첨단 매체에 대한 발 빠른 수용도 필요하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거나 내가 쓰는 스마트폰의 앱을 스스로 개발해 보고 싶은 학생들이 영상디자인전공을 많이 희망한다. 작은 미디어 매체 안의 또 다른 세상이라고 생각하고 그 안에 무슨 이야기를 담을지 함께 고민하기 바란다.

무대디자인이란,

무대디자인은 연극, 오페라,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에서 무대의 환경을 공연예술에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디자인 작업이다. 즉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포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매체예술의 성장과 함께 TV와 영화, 연극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행상의 활성화로 무대디자인을 더욱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도 무대디자인 또는 공간연출의 전문 인력을 키우기 위해 관련 전공을 속속 개발하고 있다. 현재 상명대 무대디자인학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무대미술전공, 용인대학교 연극영화과 내 디자인 및 기술 전공, 계원종합예술학교의 조형과의 공간연출전공이 있다. 무대디자인과 수업과정에서는 무대 기술, 무대미술, 무대의상, 조명, 극장설비, 극장관리 등의 과목을 공부하게 되며 이와 함께 실제 무대를 만들어 보는 공동제작, 현장실습 등의 실기를 진행한다. 또한 종합 예술 장르인 만큼 통합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훈련도 중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목표

무대디자인 전공은 공연문화예술의 다각화된 변화와 영화, 방송 그리고 기타 대중문화산업에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공연, 영상, 공간이라는 다양하고 확대된 영역의 무대디자인을 교육하는 전공으로 한국의 미래 문화산업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 내용

무대미술과는 공연예술의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무대, 조명, 의상 분야에서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주변의 환경과 매체를 능동적으로 다룰 수 있는 창의적인 예술인을 양성하고자 하며, 문화와 역사, 그리고 사회 등 인문적인 지식에 대한 교육을 밑거름으로 하고 이론이 바탕이 된 실기 중심의 전공 수업을 통해 통찰력을 지닌 전문적인 무대 예술인 배출에 힘쓰고 있다. 하위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수업과 더불어 조형, 제작기술, 컴퓨터 수업등과 같은 전문 과정의 기본지식이 될 수 있는 수업을 실시하며 협업으로서의 공연예술과 무대미술의 작업과정을 습득하고, 개개인의 적성과 재능을 발견, 개발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상위과정에서는 전공실기 수업을 물론 레파토리 공연 및 연출 프로젝트공연 등에 디자이너 및 작업 크루로서 활발하게 참여해 실질적인 무대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디자인 전반에서 색채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설치대학

상명대, 용인대, 한국예술종합학교, 계원조형예술학교, 용인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

졸업후 진로

졸업 후에는 연극, 무용, 오페라와 같은 공연무대의 무대나 의상, 조명디자인 분야에서 디자이너나 기술자로 일할 수 있으며, 영화나 TV미술의 미술감독, 혹은 세트디자이너, 제작기술자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이벤트나 산업쇼, 오락공원 등의 디자이너, 코디네이터, 스타일리스트로서의 활동도 가능하다. 무대디자인 학과에서는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는 교육과정이 있긴 때문에 컴퓨터디자인업계, 이벤트회사에서도 일 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무대예술전문인, 실내건축기사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예전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무대미술전공학과가 없었고 대학원도 잠시 생겼다가 없어졌다. 현장에서 무대를 설치하던 시공사에서 직접 설계를 하고 공사까지 완료했기에 무대미술가와 시공사 직원들을 구분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아직도 많은 학생이 무대미술가라고 하면 직접 망치질을 하며 무대를 세우고 건축 관련 공사를 할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도 있을지 모른다. 무대미술가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 일에 있어 꼼꼼한 사람들, 변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일하기 좋은 직업이다. 단지 돈을 위해서 혹은 명예나 지위를 위해서가 아니라 보람과 자부심, 즐거움을 가져야 하는 가장 창조적인 직업이다.

환경디자인이란,

인간생활의 주변적 제요소에 대한 디자인을 말한다. 환경디자인 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이래로 환경 문제가 중시됨에 따라 일반화 되었으며, 건축 및 실내의 환경디자인을 지칭하는 경우와 정원, 공원, 광장, 도로 등과 부속 설비로 이루어지는 외부 환경 디자인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교육목표

환경디자인학은 쾌적한 환경의 질을 조성하는 도시, 조경, 건축에 관한 계획, 설계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삶의 환경의 질을 개선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문화적,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자연요소와 인공요소를 적절히 조화시키고자 합니다. 환경디자인학과는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세계적 기준에 맞는 디자이너를 배출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도시와 국토공간을 대상으로 도시환경 개선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자연자원의 보존과 관리를 고려합니다. 동시에 예술로서의 경관을 비롯한 쾌적한 외부환경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의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환경디자인학과에서는 심도 깊은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방법, 조형력, 공간형성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입니다.

환경과 디자인건축물의 내외부 공간에 대해 계획 측면에서 이해하게 한다. 또 자연, 도시, 지역 등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디자인 방법론을 배웁니다.
공간과 색채디자인 시 필요한 색채의 다양한 이론과 사용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실내의 구조재, 구성재 및 마감재의 선택 시 고려할 합리적이고 심미적인 색채 사용법을 배웁니다.
공감과 사진
사진을 통해 건물 외관과 실내, 조형, 인물, 자연 등 대형 또는 소형의 3차원의 실체를 2차원의 사진으로 표현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공간 심리학
공간과 관련된 인간의 물리적, 형태적, 사회 심리적인 반응과 이에 따른 공간 디자인의 기본에 대하여 배웁니다.
가구 디자인인간공학적, 가공적, 미학적, 경제학적, 그리고 유통 측면에서의 지식 축척을 통해 가구의 설계, 제작, 유통, 사용에 대한 바름 디자인적인 접근태도에 대하여 배웁니다.
환경설계방법론
현재 도시의 공적인 외부공간의 현황과 그것이 만들어지는 메카니즘을 분석하고 실사례의 연구와 설계를 통하여 바람직한 도시공간 설계를 배웁니다.
설치대학

숙명여대, 경희대(국제), 인천가톨릭대, 극동대, 남서울대, 동서대, 한국국제대 등

졸업후 진로

거리미술, 공공미술, 환경미술 등 미술작가로 활동, 환경, 색채, 도시미관, 2D & 3D 컴퓨터그래픽 등의 디자이너, 다양한 미술기초교육에 따른 미술교육자,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움으로써 큐레이터, 에디터, 문화기획 등

관련 자격증

실내건축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금속조형디자인이란,

금, 은 동, 아연, 주석, 납 등을 녹여 주형에 부어서 굳히고, 금속을 두드리고 펴고, 깍거나 구부려 요철을 용접하는 것 등이 금속공예의 기본적인 가공 기술이다. 강하고 단단하며 차갑게만 느껴지는 금속을 아름다운 생활환경 속에서 보다 좋은 물건을 사용하려는 인간의 욕구와 창조적인 본능이 금속이란 재료에 부여한 것이다. 금속공예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식기, 대접, 주전자, 잔, 수저, 칼 등의 생활용품에서부터 문고리 등의 가구장식품과 조명기구, 철재기구와 같은 실내장식품, 반지, 목걸이, 판지, 핀과 장신구까지 구 활용범위가 방대하다. 어디 그뿐인가 예술의 장르에서 개인의 정신적 가치를 발휘하는 예술에 등장할 수 있는 것이 금속공예다.

교육목표

순수예술과 디자인으로서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금속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 주변을 예술적으로 승화시켜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에서 생활용품, 조각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릅니다. 금속공예학과는 귀금속, 비금속 보석 소재의 생활용품과 작품 등 금속공예 전 분야에 걸쳐 과학적 분석과 기법 탐구, 창조적인 조형 능력을 가진 유능한 금속공예가와 전문디자이너 및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금속공예품 창작에서 요구되는 여러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 실습을 통하여 학습자의 개별적인 창의력과 습득한 지식을 작품으로 융화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금속공예의 이해금속공예의 일반적인 개념을 인식하며 기초적인 성형기법을 익힘으로써 그 범위와 특성에 대해 배웁니다.
금속공예사공예미술의 이론적 배경과 한국의 공예역사를 학습하며 현대공예의 위상과 특성에 대해 배웁니다.
공예조형기초과정에서의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종합하여 개별적 테마설정과 작품제작에 대해 배웁니다
귀금속과 보석상업장신구 제작을 위한 디자인과 실기교육을 병행하며 특히 보석의 성형과 세팅, 감정 등 보석과 귀금속관련의 장신구의 렌더링과 제작에 대해 배웁니다.
예술장신구세공기법 및 일반 장신구 기법을 응용하여 개념장신구를 제작하며 실용적인 구조와 조형적 창작성의 조화에 수반되는 문제에 대해 배웁니다.
설치대학

가야대, 건국대, 경기대, 경성대, 국민대, 공주대, 단국대,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신라대, 예원예술대, 원광대, 한양대, 홍익대

졸업후 진로

금속공예가, 대학교수, 공방운영, 장신구디자이너, 보석디자이너, 큐레이터, 인테리어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 제품디자이너, 영화나 방송의 세트디자이너, 가구, 주방기기회사의 디자이너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귀금속 가공 기능사, 귀금속 가공 산업기사, 금속 공예 기능사, 금속 도장 기능사, 보석가공 기능사, 실기 교사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최근 복수전공, 다전공 등 여러 분야의 전공을 가진 친구들이 많다. 이러한 현상들이 융복합성을 추구하는 현 시대적 흐름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겠다. 공예와 디자인이 다르다는 생각, 전공분야에 얽매인 고정관념을 깨야할 시기인 것 같다. 학문 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이듯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매우 넓다. 때문에 현재 공부를 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이 도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다면 얼마든지 다양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목조형디자인이란,

목공예는 음각, 양각, 투각 등의 기법을 사용해 문양을 새기거나 외향을 완성하는 작은 공예품부터 목재를 다듬어 실생활에 유용한 가구를 만드는 일까지 포함한다. 목공예의 재료인 목재는 다른 어떤 재료보다도 천연재료로서의 장점을 많이 갖추고 있다. 특히 나뭇결의 자연미와 부드러운 재질검 등은 다른 공예재료들 속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다. 반면 변형이 쉽다는 단점도 지녔는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옻칠 등의 도장기법이 개발되었고 칠예 또한 목공예의 중요한 부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목공예관련학과는 홍익대 목조형가구학과, 조선대 디자인학부 가구디자인전공, 부산대 미술학과 목칠공예전공, 전분대 미술학과 목공예 전공, 배재대 미술학부 칠예전공 등이 있다. 목공예 관련학과 중에는 최근 목조형 가구나 가구디자인이라고 학과명을 개명한 학교도 있는데 이는 가구디자인이 목공예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가구디자인을 포함한 목공예는 주거공간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 이 전공에서는 목재를 다루는 기법 이외에 실내공간의 이해를 위한 학습도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목표

목조형가구학과는 오늘날 주거공간이 다양한 가구문화를 요구하게 되면서 가구디자인 분야에 학문적인 뒷받침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목조형가구학과는 실내디자인을 통한 공간의 이해와 더불어 예술가구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수반합니다. 따라서 현대 실내공간에서 가구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 내는 창조적이며 진취적인 가구디자이너와 목공예가로서의 능력배양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목조형가구학과에서는 가구가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는 현대 사회의 기조에 따라 가구의 디자인, 재료, 제작기법 등 가구에 대한 전번지식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가구재료연구
목재의 접차, 도장의 이론과 실재, 각종 목질재료의 제조원리와 이에 관련된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가구 및 목공예품의 설계 및 제작에 응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가구렌더링직접 렌더링 기술을 습득해야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가구 렌더링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표현기법에 대해 배웁니다.
목조형과 구조실습을 통하여 가구제작에 필요한 짜임과 이음 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목재 접합 후 드러나는 구조미와 시각적 효과, 기능, 재요의 적절한 사용 등을 배웁니다.
한국전통가구연구
한국적 미의식의 특성을 두드러지게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가구분야의 각 시대별, 장르별, 특성과 존재의 미, 미적 원형질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공구기법과 조형
목공구 및 목공기계, 휴대용 전동기계 등의 사용법을 익혀서 가구를 직접제작 할 수 있도록 하며, 안전사고로 인한 재해를 방지의 중요성에 대해 배웁니다.
설치대학

홍익대, 부산대, 전북대, 동아대, 경성대, 조선대, 배제대

졸업후 진로

목공예작가, 목칠공예공방운영, 예술가구제작자, 가구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환경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방송국이나 영화사의 소품 및 세트디자이너, 일반기업체의 조형분야로 진출 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목공예기능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제품디자인기술사, 가구제작기능사 등

예비생들에게 한마디

21세기 성장 동력원으로써 그 중요도가 점점 높아ᄀᆞ는 디자인 산업을 이끌 수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이 핵심이다. 따라서 입체적인 것을 좋아하는 학생, 첨단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 우리의 주번에서 자신의 주체가 되어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이라면 지원해 보길 바랍니다

도자디자인이란,

가장 쉽게 말해 흙(점토)으로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말린 다음 그 위에 유약을 입혀서 높은 온도에 구운 것을 말한다. 흙이란 무엇인가 바로 식물이 뿌리박고 자라며 열매 맺는 바탕이요. 인간의 향수가 담겨있는 것이 아닌가. 또한 수분이 있어 젖어 있을 때는 만들고 싶은 어떠한 형태라도 만들 수 있고 작가의 감정까지로 표현할 수 있는 재료가 바로 흙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자공예는 다른 공예에 비해 쉽게 우리 곁에 있다. 도자공계는 재료에 따라 토기, 석기, 도기, 자기로 나누기도 하며 시대에 따라 전승 도예와 현대 도예로 나누어진다. 전승도예는 우리 조상들이 만들어 높은 것을 계승하는 방법으로 토기, 정자, 분청사기, 백자 등이 있고 현대 도예란 전승 도예이외의 것으로 공예도자, 조형도자, 산업도자, 환경도자, 전위도자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예학과에서는 전승 도예의 기법을 계승하는 한편, 현대 사회에 맞는 다양한 도자 문화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도자기공예는 인간이 가진 개성, 개ㅅ별적인 사고와 표현을 주요시합니다. 인간의 가치와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문화를 주도하는 현대사회의 문화적 잠재의식을 발견하여 도자기공예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친환경적인 미래 지향적 교육을 추구합니다. 도자기공예과는 도자전반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실무를 연구 교육함으로써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도예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

도자기공예과에서는 도자예술에 대한 이론과 제작과정을 종합적으로 연구, 지도함으로써 창의적인 능력을 체독하게 합니다. 전통도자와 현대도자, 산업도자, 환경도예 등 다양한 분야를 교육하며 한국의 토속적인 개성미를 바탕으로 한 현대도예의 구현방안에 대해 익히게 될 것입니다.

입체도자디자인입체적인 도자디자인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도자기에 필요한 입체조각을 실실하여 다양한 도자상품의 제작에 대해 배웁니다.
장시도자주거공간과 일상생활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도 자기와 또한 인체를 아름답게 꾸미는 도자장신구의 다양한 디자인에 대해 배웁니다.
물레성형도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인 물레를 사용하여 좌우 대칭 형태를 반복하여 제작하고 이 과정을 통하여 흙의 성질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배웁니다.
도자재료 및 기법도자재료에 대한 이론적인 학문연구와 도자공예에 대한 성형기법 및 소성과정에 이르는 기법을 강의와 실기를 통해 배웁니다.
설치대학

경희대(수원), 단국대, 국민대, 상명대(천안), 서울대, 서울산업대, 홍익대, 강남대, 경기대, 강릉대, 관동대, 목원대, 경성대, 대구예대, 동아대, 부산대, 군산대, 원광대, 조선대

졸업후 진로

도예작가, 대학교수, 산업도자전문회사의 디자이너, 생활지기를 생산하는 도예공방 운영, 인테리어업계나 건축업계, 혹은 주방기기업계, 화장품업계의 디자이너, 도예의 기법을 활용한 산업생산품(장식타일, 건축자재, 인테리어소품, 조명품, 욕실용 도기류 등)의 개발업무, 디스플레이어 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방송이나 영화의 소품제작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관련 자격증

도예공계산업기능사, 도자공예기능사, 샵마스터, 전문도예가, 실기교사